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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 B, C, D, E, F노선도 발표 및 노선별 수혜지역 알아보기

by boojanam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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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 2024년 1월 25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의 기존 노선 연장방안과 함께 D, E, F 신설노선을 발표했습니다. 각 노선별 개통계획 및 수혜지역을 알아보겠습니다.
 


 GTX A B C D E F 노선 계획도

 
 

GTX A노선

A노선은 파주운정에서부터 동탄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서울역, 삼성, 수서 등 서울 주요지역을 지나가는 노선으로 일별 27만명 정도 이용이 예상됩니다. GTX최초로 24년 3월중에 GTX A노선의 수서에서 동탄구간이 일부 개통될 예정이며,
올해 안에 파주운정에서 서울역 구간이 추가로 개통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 2028년까지 나머지 모든 구간을 개통하는것이 계획입니다. 
전구간이 개통되면 수서에서 동탄까지 19분정도,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정도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동탄에서 평택지제구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가로 발표하였습니다. 

 

GTX B노선

GTX B노선은 인천대입구에서 여의도, 용산 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해당 노선은 24년 초에 용산에서 상봉구간을 시작으로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 2030년 경에 전구간이 개통 예정이며, 개통시 일별 27만명 정도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인천에서 서울역까지 30분, 마석에서 청량리까지 23분정도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GTX B노선은 마석에서 춘천까지의 구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GTX C노선

GTX C노선은 덕정에서 왕십리, 삼성, 양재를 거쳐서 수원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C노선은 2028년내 개통이 목표이며, 올해 초부터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전구간이 개통이 되게 되면 A, B노선보다 많은 일별 32만명 정도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29분, 수원에서 삼성역까지 27분정도 소요 예정입니다.

GTX C노선은 이번 발표를 통해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수원에서 아산까지의 구간을 추가로 연장하기로 발표했습니다.

 

GTX D노선

GTX D노선은 김포, 인천으로 부터 삼성역을 거쳐 팔당,원주 그리고 광명시흥과 강동구 방면으로이어지는 더블 Y자형의 노선입니다. D노선은 향후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직결운행 예정입니다.

 

GTX E노선

GTX E노선은 인천공항에서부터 연신내, 광운대, 왕숙을거쳐 대장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GTX E노선도 35년 개통을 목표로 예비타당성 잘차 및 민간제안절차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GTX F노선

GTX F노선은 순환선으로 계획되었도 왕숙2, 의정부, 부천,수원을 지나가게됩니다. GTX F노선도 3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며, 다른 GTX 노선들과 교차되는 의정부, 대곡, 부천, 왕숙, 교산, 수원, 성남 등이 수혜를 볼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 GTX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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